정부24 전입신고 통보 서비스 신청방법, 전세사기 예방하기





2023년 부동산 금융 시장을 떠들썩하게 만들었던 큰 이슈는 바로 전세 사기입니다. 이로 인해 주택 전세 거래 시 불안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정부에서 이러한 전세 사기를 예방하고 시민들의 안전한 주거를 지키기 위해 만들어진 전입신고 통보 서비스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정부24에서 제공하는 전입신고 통보 서비스를 활용하여 전세 사기로부터 자산을 보호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입신고 통보서비스 신청방법






전입신고 통보 서비스란?

전입신고 통보서비스는 해당 주소지에 누군가 전입신고를 했을 경우, 이에 대한 사실을 세대주와 건물 및 시설 소유주, 임대인에게 통보하는 민원 서비스입니다.

쉽게 정리하면 한마디로 나 몰래 전입신고를 방지하는 민원 서비스입니다. 당사자 몰래 전입신고라니.. 말도 안 되는 일이죠..!!

이 외에도 세대주 변경 통보 서비스, 주민등록증 통보 서비스, 주민등록표 등본(초본) 통보 서비스가 있습니다.

  1. 세대주 변경 통보 서비스: 세대주 변경 전 세대주에게 변경 사실을 통보하는 서비스
  2. 주민등록증 통보 서비스: 주민등록증을 발급하거나 재발급 신청을 하게 되면, 본인에게 통보하는 서비스
  3. 주민등록표 등본(초본): 본인이 아닌 누군가가 주민등록표 등본(초본)을 열람하거나 발급받을 경우 본인에게 통보하는 서비스

세대주 변경, 주민등록증, 주민등록표 등본 통보 서비스를 간편하게 신청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전입신고 통보 서비스 신청하는 방법

1. 전입신고 통보 서비스 홈페이지 신청방법

전입신고 통보서비스 신청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정부24 홈페이지와 동사무소에서 신청이 가능하며 오프라인 신청은 대리 신청이 가능하지만, 온라인 신청은 본인이 신청해야 합니다. 신청시 필요한 구비서류도 있으니 아래를 참고하셔서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동사무소에서 신청할 경우 신분증과 구비서류가 필요하니 잘 챙기셔서 신청에 착오가 없도록 미리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그럼 지금부터 정부24 온라인 홈페이지와 모바일에서 전입신고 통보 서비스 신청하는 방법을 하나씩 알려드리겠습니다.


정부24 바로가기



전입신고 통보서비스 신청방법



    1. 정부24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전입신고 통보서비스 신청방법



2. 메인 페이지 검색창에 ‘전입신고 통보 서비스’를 검색합니다.





전입신고 통보서비스 신청방법



3. 전입신고 등 통보서비스에 관한 민원 정보를 확인한 다음 신고하기를 클릭해 주세요.





전입신고 통보서비스 신청방법



4. 온라인 신청은 로그인이 필요하기 때문에 회원 신청하기와 비회원 신청하기 중 본인을 인증할 수 있는 방법으로 로그인해 주세요.





전입신고 통보서비스 신청방법



5. 회원 신청하기를 클릭하면 간편인증과 공동ㆍ금융인증서가 나타납니다. 비회원 신청은 오른쪽 비회원 로그인을 클릭해 주세요.





전입신고 통보서비스 신청방법



6. 로그인을 하게 되면 전입신고 등 통보 서비스에 관한 정보가 나타납니다. 여기서 4번과 5번이 중요하기 때문에 자세히 읽어보시고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5번에 명시되어 있는 것처럼 만약 신청 서비스를 받으실 전화번호가 변경된다면, 꼭 정보 수정을 해주셔야 합니다. 변경 사항을 업데이트하지 않으면 해지 될 수 있으니 꼭 수정하셔서 서비스를 계속 받으시길 바랍니다.





전입신고 통보서비스 신청방법



7. 기존에 신청했었다면 변경 및 해지로, 처음 신청하는 것이라면 신규로 신청해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신청인에 대한 정보를 기입해 주세요.





전입신고 통보서비스 신청방법



8. 현재 거주하고 있거나 통보 서비스를 받고 싶은 주소지를 입력하고 어떤 형식의 신청 서비스를 제공 받을지 선택해 주세요. 4개 다 신청도 가능합니다.





전입신고 통보서비스 신청방법



9. 마지막으로 신청인에 따라 아래의 구비서류가 필요합니다. 구비서류들은 정부24에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전입신고 통보서비스





전입신고 통보서비스 신청방법



10. 신청 구분, 신청인, 신청 대상 건물ㆍ시설 주소지, 신청 서비스, 구비서류를 다 첨부한 뒤 아래의 민원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신청이 완료됩니다.









2. 전입신고 통보 서비스 모바일 신청방법

전입신고 통보서비스 신청방법



    1. 정부24 어플을 다운받아주세요.





전입신고 통보서비스 신청방법



2. 정부24 홈 화면 검색창에 ‘전입신고 통보서비스’를 검색해 주세요.





전입신고 통보서비스 신청방법



3. 민원서비스 정보를 확인 후 신고하기를 클릭해 주세요.





전입신고 통보서비스 신청방법



4. 회원/비회원 신청 중 편한 방법으로 로그인해 주세요.





전입신고 통보서비스 신청방법



5. 회원인 분들은 인증서가 필요합니다. 인증 후 진행해 주세요.





전입신고 통보서비스 신청방법



6. 전입신고 등 통보서비스 신청 전 안내사항을 확인 후 신청하기를 클릭해 주세요.

*안내사항 중 4번과 5번은 중요한 부분이니 꼭 확인바랍니다.

*참고로 구비서류 제출을 우편/팩스/방문으로 할 경우에는 신청일 이후 30일 안에 제출하셔야 자동 취소가 되지 않습니다.





전입신고 통보서비스 신청방법



7. 신청구분, 신청인, 주소, 휴대전화번호를 기입 후 다음을 클릭해 주세요. 기존에 신청했던 분들은 변경/해지로, 처음 신청하는 분들은 신규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전입신고 통보서비스 신청방법



8. 다음으로 신청 대상 건물 및 시설 주소지입니다. 현재 거주하고 있거나 통보 서비스를 받고 싶은 주소지를 입력하고 어떤 형식의 신청 서비스를 제공 받을지 선택해 주세요. 신청 서비스는 4개 다 신청 가능합니다.





전입신고 통보서비스 신청방법



9. 마지막 단계는 구비서류 제출입니다. 구비서류는 정부24에서 발급 가능하니 해당되는 대상에 따라 구비서류를 첨부해 주세요.



전입신고 통보서비스







끝으로

큰 이슈가 발생한 이후로 다양한 전세 사기 예방법들이 나오지만, 아직까지 만족스러운 대책은 없는 것 같습니다. 앞으로 더 큰 피해가 생기지 않도록 정부에서 더더욱 전세 사기를 예방할 수 있는 이러한 서비스들을 많이 제공하면 좋겠습니다.

우선변제권의 권리가 상실되지 않도록 전입신고와 확정일자를 계약한 날에 맞춰서 빠르게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늦게 신고할수록 우선변제권의 순위가 밀려나기 때문에 이사를 한 그날 바로 전입신고와 확정일자를 신고해야 합니다.

오늘은 전입신고 통보 서비스에 대해 소개해드렸는데요. 더 이상의 전세 사기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꼭 신청하셔서 대비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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